상생페이백 환급,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법 꿀팁
상생페이백 환급 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법, 카드등록 절차, 사용처, 소급 가능 여부까지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1. 상생페이백 환급받기
상생페이백은 2025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카드 사용액이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한 금액의 20%를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합니다.
예시: 2024년 월평균 100만 원, 2025년 9월 사용 130만 원 → 증가분 30만 원
- 환급액 = 30만 원 × 20% = 6만 원(월 최대 10만 원 한도 내)
저는 9월 사용분에 대한 10만원을 지급완료를 확인하고,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을 통해 상생페이백 상품권 충전을 확인했습니다.
2.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모바일 앱에서 회원 가입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앱에 본인의 카드(신용/체크카드)를 등록한 뒤, 등록한 카드로 결제할 때 상품권 잔액이 자동 차감됩니다.
특히 주의할 점은 상품권 충전금액이 부족할 경우 결제 방식인데, 충전된 상품권 금액보다 결제금액이 많으면 상품권에서 차감되는 게 아니라 전액 카드 결제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결제 전 앱에서 잔액을 꼭 확인하고 부족하면 충전해야 상품권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3.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카드등록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에 본인 명의 카드(최대 10장까지 가능)를 등록합니다. 여러 장 카드를 등록해도 각 카드의 사용 실적이 합산되어 상생페이백 환급 기준에 포함되므로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를 모두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등록을 해두면 복잡하게 QR을 보여줄 필요없이, 등록한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카드 등록 후에는 환급받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잔액과 사용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관리가 편리합니다.
4. 상생페이백 사용처
상생페이백으로 받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은 전국 약 13만 곳의 전통시장, 동네슈퍼, 소상공인 운영 매장, 일부 약국, 안경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온누리 상품권 앱을 통해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주변 사용처 항목이 있어, 쉽게 내주변의 사용 가능한 곳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처: 전국 전통시장, 상점가, 동네슈퍼, 안경원, 일부 약국 등 약 13만 가맹점
-
대형마트·백화점·복합쇼핑몰·배달앱·대형 온라인몰 등은 사용 불가
-
사용 가능 여부는 디지털온누리상품권 앱의 ‘가맹점 찾기’에서 실시간 확인
-
-
유효기간: 5년
5. 자주하는 질문 (Q&A)
Q1. 상생페이백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나요?
A1. 만 19세 이상 본인 명의 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개인(국민 및 국내 체류 외국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법인카드는 제외됩니다.
Q2. 9월에 늦게 알았는데, 지금 신청해도 9월분 소급해서 받나요?
A2. 11월 30일 24시까지 신청하면, 9, 10월도 소급해서 지급됩니다.
Q3. 상품권은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A3. 전국 전통시장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약 13만 곳에서 쓸 수 있으며, 대형마트·온라인몰·배달앱 등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Q4.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잔액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
A4. 잔액 < 결제금액이면 전액 일반 카드 결제로 처리됩니다. 결제 전 잔액 확인·충전 필수!
Q5. 환급받은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나요?
A5. 현금 환전은 불가하며, 반드시 가맹점에서 상품권 형태로 사용해야 합니다.
Q6. 여러 장 카드를 등록해도 되나요?
A6. 네, 최대 10장까지 등록 가능하고, 등록한 카드들의 사용액을 합산해 환급액이 산정됩니다.
Q7. 신청하지 않으면 환급받지 못하나요?
A7. 네, 반드시 상생페이백 누리집이나 카드사 앱에서 신청해야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카드 사용액이 많은 상태라면, 상생페이백 꼭 신청하셔서 최대 30만원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